2012년 5월 18일 금요일

Eagle CAD : Schematics

http://www.sparkfun.com/tutorials/108

sparkfun.com의 tutorial를 따로해 보기로 했다.
먼저 준비할게 네가지가 있는데

첫째, Eagle CAD는 설치했으니 패스하고

둘째, SparkFun Eagle Library 를 다운 받아서 Eagle\lbr 디렉토리에 압축 풀어서 넣으란다.

셋째, Eagle keyboard shortcuts 을 다운 받아서 Eagle\scr 디렉토리에 파일을 넣으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scr 확장자가 바이러스가 많이 쓰는 확장자라 txt로 바꿔서 내용을  
        확인후 집어 넣으란다.

넷째, CAM file 을 다운 받아서 Eagle\cam 디렉토리에 파일을 넣는데 이건 PCB 제조 업체에 보낼 gerber 파일 생성에 영향을 준다.( 사실 CAM 파일은 PCB 제조업체에따라 변경이 필요하다. 제조업체에서 자기에 맞게 파일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제 Schematics 사용법을 배우기 위해 간단한 브레크아웃 보드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Eagle CAD를 실행하면 Control Panel이라는 화면이 뜬다.
Control Panel 의 File>New>Project 에서 프로젝트를 FT232-Breakout 라는 이름으로 새로 만든다.

이 만들어진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New>Schematic 를 선택하면 Schematic 편집화면이 열린다. 여기서 왼쪽 아이콘 중에서 ADD 를 선택하여 부품 ADD창이 뜬다.
여기서 부품명으로 검색해서 추가하면 된다. 만약에 검색이 안되면 Library 마다 일일이 찾아야 할 경우도 있다. 주의할 점은 오른쪽 아래 Drop 버튼은 누르지 말아야 한다. 이건 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의미이다. 나중에 Control Panel에서 다시 Use를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게 할 수는 있다.


이 창에서 OK를 누르면 Schematic 편집화면에 부품이 나타날 것이다.  클릭할때마다 부품이 계속 생기니 중단하고 싶으면 Esc키를 누른다.

이제 나머지 부품들을 같은 방법으로 추가한다. 부품 위치에 맞게 적당히 회전시킨다.
그리고, 먼저 저장을 한다.
쨔쨘~ 너무 많이 진행되었나? ㅎㅎ 반복적인 부분이고 간단해서 무리가 없을 듯 해서 넘어간다.

콘덴서나 코일은 SparkFun-Passives.lbr에 있고, USB는 SparkFun-Connectors.lbr에 있고, VCC, GND는 SparkFun-Aesthetics.lbr에 있다.
그리고, 4핀 커넥터는 당연히 SparkFun-Connectors.lbr에 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FT232RL의 1번핀인 TXD와 4핀 커넥터와 연결을 시켜야 하는데 화면을 가로 질러 일일이 Wire를 그려 줄 필요는 없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이듯 Net (단축키 F9)을 선택해서 Wire 그리는 것과 똑같이 선을 조금만 그려준다. 그리고, Label (단축키 Alt+F9)을 선택해서 그린 Net를 선택하면 이미지처럼 N$4와 같은 디폴트 이름이 나타난다.
이것을 Name (단축키 F4)을 선택해서 이름을 TX로 변경한다. 똑같이 5번핀도 작업하고 RX로 이름을 변경한다.
아래 4핀 커넥터도 같은 방법으로 작업을 하면 해당 이름으로 연결된다는 메세지창이 뜨는데 확인하며 진행한다.

상단 메뉴바의 Board 아이콘을 선택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나타난다. 이젠 PCB 레이아웃을 할 차례이다.


참고로 Schematic 편집화면의 왼쪽 메뉴에 대한 설명을 첨부한다. 귀찮아서 만들지 않고 sparkfun.com에 있는 이미지이다. 옛날 버전이지만 맨아래 2개 아이콘만 없고 똑같다.

Smash는 부품이름/값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Smash를 선택하고 부품을 선택하면 부품이름과 값에 십자(+) 표시가 나타나는데 거기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여러 팝업 메뉴가 나타나는데 거기서 Rotate를 선택하면 회전시킬 수 있다. 위에 이미지에 코일 L1 부품이름을 Smash로 회전시켜야 하는데 안했네. ㅎㅎ

댓글 없음:

댓글 쓰기